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제7주
제2강. 사회복지실천 모델에 따른 개입기술
- 해결중심이론 -
..클라이언트의 유형
..주요 개입기술 : 일반적인 상담기술
해결중심이론의 클라이언트 유형
최선화(2006),
해결중심이론에서는 클라이언트의 유형을 불평형, 방문형, 고객형으로 분류하여 그들의 특성에 따른 대처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1. 불평형 관계
다른 사람을 위한 목표를 가지고 있을 때 발생하며, 다른 사람을 돌봐야 하는 입장과 역할이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증상이 있는 가족에 관하여 생각과 관찰을 계속 하지만 과거와는 다른 방법으로 할 것을 격려한다.
클라이언트는 치료자가 자신의 노력을 지원해 주고 있다고 느끼기 때문에 치료자의 제안을 좀 더 쉽게 받아들인다.
해결중심이론의 클라이언트 유형
일반적으로 문제해결을 위해 자신의 생활을 변화시켜야 한다는 책임을 느끼지 못하는 클라이언트에게는 남을 탓하는 것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되지 못한다는 것을 교육할 필요가 있다
예; 시어머니와 남편 때문에 고통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는 여성은 남편과 시어머니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 불평하며 그들이 변하면 모든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생각한다. 이런 경우는 시어머니와 남편을 변화시키려는 목표를 가진 것으로 이들에 대해서 관찰하되 이번에는 좀 더 다른 각도에서 관찰하라고 한다.
예를 들면,무엇을 잘못하는 지를 보지 말고 무엇을 잘 하는지를 관찰해 보라고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다른 사람을 위한 목표가 아니라 자신을 위한 목표를 가지도록 도울 수 있다.
해결중심이론의 클라이언트 유형
2. 방문형 관계
치료의 필요성이나 문제해결 동기가 약한 내담자, 의뢰된 내담자 등
예; 법원의 수강명령 등으로 어쩔 수 없이 찾아오는 사람들
자발적으로 찾아온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심한 저항을 보이기도 한다.
사회복지사는 겸손하고, 성실하며 진실한 태도를 취하며 참석하기 싫어하는 마음을 이해한다는 것을 말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참석해 준 것에 대해 고마움을 표시한다.
치료에 참석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을 설명하고 자신에게 좋아지려고 노력하는 일들을 부각시켜 주고 인정해준다.
해결중심이론의 클라이언트 유형
치료받으러 온 것은 치료를 의뢰한 사람과 잘 지내기 위한 노력이며, 갈등을 최소화하려는 긍정적인 노력이라는 것을 인정하고 칭찬해준다.
치료를 거부하는 경우 클라이언트의 의사결정을 존중해 주며 선택에 따른 불이익도 함께 말해준다.
반응방법;
클라이언트의 지각에 주의를 기울인다.
클라이언트에게 자신의 지각에 대한 책임을 지운다.
클라이언트가 어떻게 방문하게 되었는지에 주의 기울인다.
해결중심이론의 클라이언트 유형
허남순 외(2000), 방문형 관계에서 진행해 나가는 방법
. 클라이언트가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에 타당한 이유가 있다는 것을 가정하고 신뢰하라.
. 당신 자신의 판단을 배제하고 클라이언트의 조심스럽고 방어적인 태도 배후에 깔려 있는 지각에 동의하라.
. 클라이언트에게 자신을 위한 최선의 길이 무엇이라고 인식하고 있는지 반드시 질문하라. 즉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묻고 그의 대답을 수용하라.
. 클라이언트의 말을 당신이 말하는 방식으로 바꾸어 설명하려고 하는 대신, 클라이언트의 언어에 귀를 기울이고 그의 언어를 사용하라.
해결중심이론의 클라이언트 유형
예;
가정폭력문제로 가해자집단에 참석한 남편들의 경우 심한 저항을 나타내기도 한다. 우선 참석해 준 것에 대해 고마움을 표시하며 법원의 명령을 준수하려는 정신을 높이 평가하고 칭찬해 준다. 집단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거나 말을 하고 싶지 않다면 당분간은 그냥 참석만 해도 된다는 것을 알려준다.
해결중심이론의 클라이언트 유형
3. 고객형 관계
Berg & Miller(1992),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문제와 도달하고자 하는 해결책에 관한 그림을 공동으로 확인한다. "더 나아가서 클라이언트는 자기 자신의 문제해결의 한 부분으로 보며, 문제해결을 위해 무엇인가 할 의지를 보인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것이든 시도하려는 동기를가진 사람을 의미한다.
고객형의 클라이언트는 매우 긍정적이고 협력적인 치료관계로 쉽게 발전할 수 있다.
해결중심이론의 클라이언트 유형
클라이언트는 치료목표를 표현하고, 자신의 행동을 바꾸기 위해서 많은 방법들을 제시하는 경우를 말한다.
클라이언트는 명확한 불평이나 치료목표에 대해 사회복지사와 함께 일하기로 동의하고, 클라이언트는 해결책을 찾거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이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확인하게 된다.
클라이언트는 치료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며 스스로 변화하려는 태도를 가지는 유형으로 치료관계를 쉽게 형성하게 되며 적극적으로 협조하는 유형이다.
해결중심이론의 주요 개입기술
Peller & Walter(1998), 해결중심이론이 제시하는 주요기술
일반적인 상담기술
해결중심적인 기술
목표설정
메시지 작성 및 전달
해결중심이론의 일반적인 상담기술
경청과 인정, 호기심 갖기, 초대하기, 격려하기, 사회복지사의 비언어적 행동, 클라이언트가 사용하는 핵심용어의 반복 ,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 요약, 쉽고 간략한 설명, 침묵의 사용, 클라이언트의 비언어적 행동에 대한 주목, 사회복지사의 자기개방, '과정’에 대한 주목, 칭찬, 클라이언트의 지각에 대한 확인, 공감, 클라이언트에게 초점 돌리기, '해결중심적 대화’의 확대등
해결중심이론의 일반적인 상담기술
1. 경청과 인정(listening & acknowledging)
상담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신뢰형성의 기초가 된다.
클라이언트의 강점(strengths)과 능력(competencies)에 귀를 기울이며 이를 인정하고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것을 계속할 수 있도록 돕는데 초점을 둔다.
진정한 경청
- 클라이언트가 중요시하고 원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 클라이언트가 이야기하는 내용에서 강점과 자원을 파악,
- 사회복지사의 입장에서 서둘러 문제를 규정하거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것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해결중심이론의 일반적인 상담기술
2. 호기심 갖기(being curious)
문제해결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진단, 치료, 등의 용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클라이언트에게 던진 질문에 대한 대답에 호기심을 갖는다.
3. 초대하기(invite)
클라이언트가 미래의 삶과 인생을 어떻게 살고 싶은지 대화할 수 있도록 초대하는 역할을 한다.
클라이언트가 상담을 통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목적이 달성되고 문제가 해결되면 진전되었다는 것을 나타내는 표시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도록 대화에 초대한다.
해결중심이론의 일반적인 상담기술
4. 격려하기(encouraning)
클라이언트가 효과 있는 것을 하도록 용기를 북돋아 주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
상담과정에 있어 무엇이 효과가 있는지 회고하기 위하여 상담 중 휴식시간을 활용한다.
5. 사회복지사의 비언어적 행동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가 자신의 말을 진지하고 주의 깊게 들으며 클라이언트를 존중하는 태도를 취하는지에 대해 매우 민감하다.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의 언어적 반응 뿐 아니라 비언어적 행동을 판단의 근거로 삼는다.
사회복지사는 단순하고 명확하게 메시지가 전달되도록 언어적 그리고 비언어적 행동을 해야 한다.
해결중심이론의 일반적인 상담기술
6. 클라이언트가 사용하는 핵심용어의 반복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기 위해 언어를 일차적으로 사용한다.
클라이언트가 사용하는 용어에 대한 경청과 탐색은 클라이언트의 의사를 알 수 있게 할 뿐 아니라 해결책 구축에도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클라이언트의 용어를 탐색하고 이를 사용하는 것은 클라이언트에 대한 존중을 표현하는 데 매우 의미있는 일이다.
클라이언트가 사용하는 핵심 용어를 전문적인 용어로 재명명하는 것은 클라이언트에 대한 실례이며 클라이언트의 자신감을 약화시키는 행동이 될 수 있다.
해결중심이론의 일반적인 상담기술
7.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
일반적으로 일상생활에서는 상대방의 상태나 사실을 확인하는 대화에서 단순한 폐쇄형 질문을 많이 한다.
예; 이름이 무엇이지요?, 밥 먹었나요? 해결방안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개방형 질문은 필수적이
다.
폐쇄형 질문
- 클라이언트의 관심을 제한하는 경향이 있다.
- 사실에 대한 답만을 요구하는 경향이 있다.
- 사회복지사의 신념과 지식을 많이 반영한다.
- 예; 당신은 부모님을 좋아합니까? 만약 당신과 부모님과의 관계가 좋아진다면 무엇이
어떻게 달라질까요?
해결중심이론의 일반적인 상담기술
개방형 질문
- 클라이언트의 관심을 제한하지 않는다.
- 클라이언트의 신념과 생각을 많이 반영한다.
- 클라이언트가 중요시하는 것, 원하는 것을 구체적으로 탐색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 예; 당신은 부모님의 어떤 점들이 마음에 드십니까? 당신은 부모님과 화해하기를 원하세요?
해결중심이론의 일반적인 상담기술
8. 요약
클라이언트의 생각, 행동, 감정에 대해 알게 된 바를 정리하여 클라이언트에게 재진술 해주는 것이다.
클라이언트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경청하고 있었을 뿐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말을 정확하게 듣고 있었다는 것을 확인시켜주는 기회가 된다.
해결중심이론의 일반적인 상담기술
9. 쉽고 간략한 설명
클라이언트의 말을 정말 주의 깊게 듣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클라이언트의 이야기를 명료화하고 클라이언트가 이야기를 계속 하도록 돕는다.
예; "이야기를 들어보니 남편께서는 부인과 자주 싸우는 일들이 마음이 상해서 무언가 좀 달라지기를 원하는군요." 클라이언트 이야기를 경청하고 있다는 것을 전달하면서 부부관계에서 변화되기를 원하는 것을 생각해보도록 권유하는 효과가 있다.
해결중심이론의 일반적인 상담기술
10.침묵의 사용
침묵은 클라이언트뿐 아니라 초보 사회복지사를 특히 긴장하게 만든다.
클라이언트의 침묵의 의미는 다양하다.
- 클라이언트가 생각을 정리하지 못하고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
- 자신이 설명한 상황에 대해 혼란스럽거나 화가 났기 때문,
- 상담과정에서 반대의견을 갖고 있기 때문,
클라이언트가 침묵할 때에는 기다려 주고, 천천히 조금 다른 측면에서 질문을 하는 등 클라이언트의 입장을 배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해결중심이론의 일반적인 상담기술
11.클라이언트의 비언어적 행동에 대한 주목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행동들의 변화에 주의를 기울인다.
예; 미소,눈동자를 굴리는 행동,허공을 쳐다보는 행동,의자에 축 늘어져 앉는 행동,팔과 다리를 꼬는 행동,
깊은 한숨,어조의 변화,침묵에 빠지는 행동 등
해결중심이론의 일반적인 상담기술
12.사회복지사의 자기개방
사회복지사의 개인적인 관찰, 경험, 견해, 생각들을 클라이언트와 함께 이야기하는 것이다.
해결중심적 접근에서는 클라이언트에게 사회복지사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는 것을 권하지 않는다.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견해와 과거 성공적 경험을 탐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기 때문.
클라이언트가 새로운 인식과 지식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사회복지사의 견해를 클라이언트에게 말할 수 있다.
해결중심이론의 일반적인 상담기술
13.'과정’에 대한 주목
클라이언트를 이해한다는 것은 대화의 내용과 과정을 모두 이해하는 것이다.
내용은 클라이언트의 고통, 중요한 사건이나 사람에 관한 정보이다.
과정은 클라이언트가 내적인 것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이야기할 때 보여주는 감정, 표정, 행동 등을 말한다.
예; 쉼터에 입소한 당시 매우 우울해 보였고, 날마다 돌아누워서 소리 없이 울고, 식사도 하지 않고, 별로 말을 하지 않으며 말을 할 때에는 힘이 없는 목소리로 말했다.
1주가 지난 후에는 우는 시간이 줄어들고, 약간의 식사함.3주가 지난 후에는 식사당번, 머리를 감고 단정하게 손질,같은 방의 다른 입소자들이 하는 말에 끼어들기도 하였다.
해결중심이론의 일반적인 상담기술
14.칭찬
상담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과거의 성공적 경험을 중심으로 제공하는 지지와 격려를 말한다.
칭찬은 클라이언트가 말이나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을 근거로 해야 한다.
예; 클라이언트의 강점들 고통으로부터의 회복능력, 유머 감각, 조직적인 사고력,
어려운 일을 처리하는 능력, 경청하는 태도,삶과 생활에 관하여 배우려는 관심과 노력,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력과 실천능력 등
해결중심이론의 일반적인 상담기술
15.클라이언트의 지각에 대한 확인
지각이란 한 개인이 자신과 삶의 여러 양상에 대해 종합적으로 갖고 있는 인식을 말한다.
지각은 감각, 생각하고 느끼는 능력, 그리고 직관 등을 통하여 형성된다.
지각은 전체적이며 개인의 사고, 감정, 행동과 경험 등을포함한다.
클라이언트의 문제의 성격, 문제해결을 위해 시도한 노력,자신들의 삶 속에서 달라지기를 원하는 것, 문제해결을 위해 효과가 있었던 것과 없었던 것 등을 포함한 많은 것들에 대해 클라이언트가 갖고 있는 지각 즉 인식에 관하여 파악할 필요가 있다.
해결중심이론의 일반적인 상담기술
16.공감
클라이언트의 개인적인 세계를 마치 자신의 것처럼 지각 하지만 사회복지사 자신의 고유의 속성을 그대로 갖고 있는 것 그리고 클라이언트의 분노, 두려움이나 혼란을 느끼지만 그것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클라이언트가 의사소통하는 것을 인지적으로 이해하는 것과 클라이언트의 감정과 사고를 가슴으로도 이해하는것.
cf; 동정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동일시하여 클라이언트와 동일한 감정과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해결중심이론의 일반적인 상담기술
17.클라이언트에게 초점 돌리기
많은 경우 클라이언트들은 문제에 관하여 설명하고 상담 목표를 설정하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들이 변화되고 다르게 행동해 주길 원하며, 클라이언트 자신은 무기력하고,노력했지만 효과가 없었고, 더 이상 어떻게 할 수 없다고 말한다.
이러한 클라이언트의 지각에 관한 것을 경청하고 존중하는 것은 중요하다. 이것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삶에 대하여 어떻게 바라고 있는지를 의미하는 것이다.
해결중심이론의 일반적인 상담기술
De Shazer,
"문제중심적 대화에서 해결중심적 대화로의 전환” ; 해결중심적 접근에서는 클라이언트가 상황과 사람에 대
한 불만스러운 문제를 보는 것을 줄이고, 그러한 상황에서 무엇이 변화되기 원하며 해결방안을 구축하기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에 관하여 초점을 두도록 돕는다.
문제중심적 대화
“내 아이들은 게을러요. 그 애들은 아침에 일어나려 하지 않고 하루 종일 TV만 보면서 뒹굴어요. 아이들은 내가 너무 많은 일을 해서 힘든 것을 모르는 것 같아요."
해결중심이론의 일반적인 상담기술
해결중심적 대화
“이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고 희망을 주는 것은 무엇입니까?"
"상황이 조금이라도 나아지려면 무엇을 해야 하나요?"
"어머니의 두려움이 줄어들면 무엇이 달라질까요?"
"남편은 당신이 다르게 행동하고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해결중심이론의 일반적인 상담기술
18. '해결중심적 대화’의 확대
해결중심적 대화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생활에서 달라지기 원하는 것과 그러한 일이 일어나게 할 가능성에 역점을 두는 것이다.
해결중심적 대화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상담 초기에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무엇인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그러한 일이 일어났을 때가 있었는가(예외 탐색), 그리고 그러한 일이 일어날 가능성에 대해 자세하게 이야기하게 될 때 클라이언트들은 더욱 더 희망을 가지게 되고 문제해결의 가능성에 대해 자신감을 갖게 된다.
■ 홈페이지 : http://www.kuic.co.kr
■ 다음카페 : http://cafe.daum.net/bankkei
■ 싸이월드 : http://club.cyworld.com/jonjo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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